2023. 11. 17. 15:46ㆍ시리즈 2 - 클래식원서 읽기 - 맥베쓰
The first thing he heard when he got out of the witches’
cave, was that Macduff, thane of Fife, had fled to
England, to join the army which was forming against him under Malcolm,
the eldest son of the late king, with intent to displace Macbeth,
and set Malcolm, the right heir, upon the throne.
Macbeth, stung with rage, set upon the castle of Macduff,
and put his wife and children, whom the thane had left behind, to the sword,
and extended the slaughter to all who claimed
the least relationship to Macduff.
임시방편 톡톡 한글 뜻, 사전 찾는 시간을 줄여보자!
•flee-fled-fled vi./vt. 달아나다 도망치다 •slaughter /slɔ́ːtǝr 슬로터/ vt. 도살하다,
학살하다= slay /slei/ ; massacre /mǽsǝkǝr/
= annihilate /ǝnáiǝlèit 어나이얼레이트/
n. 대량학살 = massacre=annihilation = mass slaying
•extend vt./vi. 넓히다, 연장시키다 extension n. /iksténʃən/ 확장 연장,
해석 그가 마녀의 동굴에서 나와서 처음으로 들은 것은 화이프의 영주
맥더프가 직전 왕의 장자 말콤의 지휘 아래에서 맥베쓰에 대항하여 조직된
군대에 합류하기 위해서 영국으로 도망갔다는 사실이다. 맥베쓰를 대체하여,
온당한 계승자인 맬콤을 왕위에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분노에 자극받은
맥베쓰는 맥더프의 성을 공격하여 맥더프가 남기고 아내와 아이들을 칼로
죽였다. 그는 맥더프와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모든 사람을 죽이는데까지
도륙을 확대했다.
설명 , stung with rage, of Macduff, ◀ III형식
and , whom the thane had left behind, ◀ III형식
to the sword, and to all ◀ III형식
who claimed the least relationship to Macduff.
독해 지문이 어려운 이유 ① 추상적인 내용일 때 훨씬 더 어려워진다. (courage 용기, 영화와 소설의 관계, 철학에 관하여 그리스와 중국이 가진 인식 방법의 차이) à 추상적인 내용의 설명, 묘사와 친해져야 한다. 입시에는 추상적인 내용이 주로 출제된다고 아예 마음먹어야 한다. ② 문장이 길어서 어렵다. 문장이 길어지는 이유는 주로 뒤에서 수식하는 관계대명사절, 분사구가 붙기 때문이다. à 문장 전체의 S, V를 찾으면 구조가 보인다. |
① 위의 문장은 다행히 추상적이지 않다. 내용이 구체적이면 문장이 상당히 길어도
독해가 훨씬 쉽다.
② 물론, 여러 수식어구가 앞에도 등장한다. 그러나, 앞에 보이는 애들은 별거 아니다.
영어는 *체언을 뒤에서 아름답게 수식하는 언어이다. 아름답게 수식하기 위해서는
동사처럼 보이는 어휘들을 활용해야 한다. 뒤에 있는 수식어구가 대체로
분사구나 관계대명사절인데, 여기에 동사처럼 보이는 단어들이 1~3개 들어있다..
얘네들이 문장 전체의 동사(술어)와 혼동이 되기 쉽다.
뒤에서 수식하는 애들이 to부정사, 동명사, 분사이기 때문에 준동사 공부가 1순위이다.
to부정사, 동명사, 분사가 *체언(주, 목, 보)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준동사 표현을 익히는게 가장 시급하다. 가장 많이 반복하여 공부해야 한다.
관계대명사는 뒤에서 수식하기에 특화된 표현이기 때문에 우리가 지겹도록
관계대명사, 관계대명사 ... 하는 것이다.
앞에서 까부는( = 수식하는) 애들은 별거 아니다. 표현을 양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체언 = (주어, 목적어, 보어)역할을 하는 명사, 대명사, 수사, 명사 상당어귀
용언 = 동사, 형용사
심화 학습 1
n★★★ The first thing was that .....
The problem is that..
The fact is that..
The point is that.. 문제는/ 사실은/ 요점은 ...라는 것이다
[The fact is that ...] 강조 구문은 [It ... that~ ] 강조 구문과 더불어서
영어에서 자주 사용되는 독특한 표현방식이다. 따라서 출제 교수, 선생님들이
독해 지문을 구성할 때 늘 등장하게 된다. 우리도 영작을 하거나 회화 현장에서
이 The fact is that ...] 강조 구문을 자주 활용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다.
■ It
Ⅰ. 가주어, 가목적어
1. 진주어, 진목적어= 부정사, 동명사, that절, 접속사절(that, whehter..),
의문사절, 감탄사절
① It is my duty to take care of my kids. (부정사)
② It little for one’s health what kind of food he eats,
only if he does not eat too much. (의문사절) ««« matter vi.
③ It is not of importance to the Democratidc Party
whether the President is for the plan or not. (접속사절)
④ It is the maths that plays a major role in learning
computer science. major majority ↔ minor minority
/méidʒǝr/ /mǝdʒɔ́(ː)rǝti/, /máinǝr/ /minariti/
① 내 아이들을 돌보는 것이 나의 의무이다.
② 그가 너무 많이 먹지만 않는다면, 사람의 건강에 어떤 종류의 음식을
먹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③ 민주당에게는 대통령이 그 계획에 찬성인지 아닌지가 중요하지 않다.
④ 켬퓨터 과학을 빼우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수학이다.
S + V + it + O C + 진목적어(to 부정사, that 절, 동명사)
(주로 find, think, believe, make, consider, leave, keep)
: V형식에서 to 부정사가 진목적어일 때 가목적어 it을 써야 한다
•I find hard a battle
between them. /kάnflikt/
= I am sure that there will be a co′nflict between them.
•I think it necessary to help the dese′rted child.
= I believe it is important to assist the aba′ndoned child.
/nésǝsèri/, necessity /nisésǝti/, /dizə́ːrt/
/ǝsíst/, assistance /ǝsístəns/, /ǝbǽndǝn/
•You make it clear that you will not meet
my daughter any more.
= You promise not to see my daughter again.
•She kept it a secret that she had been
a Roman Ca′tholic nun. /kǽθəlik/, /nʌn/
•They keep it free of charge to have a breakfast
at the center for elders.
= They offer breakfast at the center for elders
free of charge.
•My parents considers it uneasy to send me to
a do′rmitory school.
= My parents regard it difficult to send me to
a boarding school
•She leaves it to her children to choose their own
caree′r paths. /kǝríǝr/, /pæθ/
/risə́ːrtʃ/, /prάdʒekt/ n, /prǝdʒékt/ vt./vi.
•Professor Shin leaves it to the students to decide
the topic for their resea′rch pro′jects.
•나는 그 두 사람 사이에서 전쟁을 기대하지 않기란 힘들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 버려진 아이를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너는 다시는 내 딸을 만나지 않을 것을 분명히 해라.
•그녀는 자신이 로마 캐톨릭의 수녀였음을 비밀로 했다.
•그들은 노인 센터에서의 아침 식사를 무료로 하고 있다.
•나의 부모님은 나를 기숙학교에 보내는 것을 불안하게 여기신다.
•그녀는 자녀들이 스스로의 직업 경로를 선택하도록 놔눈다.
•신교수는 학생들이 자신들의 연구 과업의 주제를 결정하도록 한다.
II. [It ... that/which/who/what/when~ ] 강조 구문
[Ex 1] •It is I who ( ) responsible. 정답 am
[Ex 2] •It is you who ( ) to blame. 정답 are
• It’s Europe that I’m going to, not Hawaii.
• It was three days later that she came to know the fact.
• Who is it that I see?
•It was not until last week that she could eat anything.
= She couldn't eat anything until last week.
•It was last Friday when(that) we played the tennis together.
/ditə́ːrmin/, determination, determinant /ditə́ːrmənǝnt/, sole /soul/
•It is only your passion what determines your success.
= Your success is determined solely by your passion.
•It was the black dog ‘Nana’ whose leg got hurt
during the fight with a wild boar. /bɔːr/
= It was Nana, the black dog, whose leg got hurt
during the fight with a wild boar.
•책임을 져야 할 사람은 나다.
•비난받아야 할 사람은 당신입니다.
•내가 가려는 곳은 하와이가 아니고 유럽이다.
•그녀가 그 사실을 알게 된 것은 3일 후였다.
•이게 누구야?
•지난 주가 되어서야 그녀는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같이 테니스를 친 것은 지난 금요일이었다.
•너의 성공을 결정하는 것은 오로지 너의 열정이다.
•맷돼지와의 싸움에서 다리를 다친 것은 검은 개 ‘나나’였다.
심화 학습 2
n join vt./vi.
n★★★ 타고난 Vt
: approach, reach, marry, join, enter
cf) reach at~, join with~ ◀ 영문을 읽다보면 많이 볼 수 있다
A drowning man will reach at a straw.
물에 빠진 사람은 지푸라기라도 잡으려한다.
He joined with us in a campaign against war.
그는 반전 캠페인에 우리와 함께 했다.
< vt타동사가 예외적으로 vi자동사로 쓰이는 경우 >
enter, reach, join
**** 사전에서 용례를 찾기 힘든데, 여기 지문에서 approach with가
등장한다!!
(approach + 전치사 + 목적어...의 용례는 거의*** 없다. 다만, S+V 구문에서
He approached cautiously. / The deadline was fast approaching. 로
쓰일 수 있다.// marry with ...의 용례도 찾아볼 수 없다.
결론= approach는 순수 자동사로 쓰이거나, 빼박 타동사일 수밖에 없다.
marry는 수동태로 I got marrie to a teacher. 처럼 쓰일 때만 자동사가 될 수 있고
, 빼박 타동사로만 쓰인다.)
· My younger brother goes to an elementary school
in March this year.
(go to a college = get into a college = enter a college)
그러니까 enter는 vt. 이라는 점. «vt이지만 ‘..의 추상적인 상태에 들어가다’으로
쓰일 때에는 전치사가 붙을 수 있다(vi).
· Now the War between Ukraine and Russia entered into
a long war. 이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의 전쟁은 장기전으로 들어갔다.
· The prosecutor entered into investigation on election fraud. (o)
검사는 선거부정의 수사에 들어 갔다.
· A drowning man will catch at a straw. (o) (will= 경향성)
지푸라기 방향으로 손을뻗는 동작.
물에 빠진 사람은 지푸라기라도 잡으려 한다.
· She came and sat in front of me in the libray. I blushed. I got more
blushed when she reached at my English dictionary. (o)
그녀는 도서관에서 다가와서 내 앞에 앉았다. 나는 얼굴이 빨개졌다.
그녀가 내 영어 사전쪽으로 손을 뻗을 때 내 얼굴은 더욱 벌개졌다.
· Would join with us in prayer for Ukraine? (o) 추상적인 활동에 동참함
우크라이나를 위한 기도에 우리와 동참할래?
· They reached at an agreement at the end of 10 hours’ debate.
I joined in the Kim’s presidential campaign. There I met her.
Hey, we are going to movie now. Would you join us?
그들은 10시간의 토론 끝에 합의데 도달했다.
나는 김씨의 대선 캠페인에 참가했다. 거기서 그녀를 만났다.
야, 우리 지금 영화보러 가거든. 너도 같이 갈래?
pu′rpose n. 목표, 목적 = goal= end = aim /pə́ːrpǝs/
= intent /intént/ n. 목적, 의도 a. 집중한, 전념하는 ◀ intend
= intention
on purpose= inte′ntionally = by inte′nt
= deli′berately deliberate a. /dilíbǝrit/
↔ by a′ccident= accide′ntally 우연히
= by chance
for the purpose of ~ = in order to = so as to~
=with a view to~ = with intent to ...하기 위하여 ( + 구)
so that ~= in order that = so as that= so as
...하기 위하여 (+ 절)
◾rela′te vt./vi. 1. 관련시키다 /riléit/
2. 이야기하다, 말하다 (= tell)
relation n. 관계. 친척, 인척, 일가 relationship n. 관계
re′lative a. 상대적인 ↔ a′bsolute 절대적인
/rélǝtiv/ a. /ǽbsəlùːt/ « absolu′tely adv. /æ̀bsəlúːtli/
rela′te A with B = combi′ne A with B = connect A with(to) B
A와 B를 연결하다/결합하다
relate A and B/ A with B/ A to B
combine; tie; join; put togeter; unify; unite; connect
/kǝmbáin/ /júːnǝfài/ /juːnáit/
•Gandalf related his long journey to children gatherd
surro′unding him. /dʒə́ːrni/, /gǽðǝr/
•The story relates that there was no woman more
beautiful than princess Snow White.
•간달프는 그를 둘러싸며 모여든 아이들에게 그의 긴 여행을 들려주었다.
•백설공주 보다 더 아름다운 여성은 없었다고 이야기는 말한다.
'시리즈 2 - 클래식원서 읽기 - 맥베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츠)윤대통령 영어실력 1, 영국의회 연설, 클래식(세익스피어) 인용의 효과 (0) | 2023.11.22 |
---|---|
시리즈 2 - 맥베쓰, 1강좌 (1) | 2023.11.22 |
'since'에 관하여 (0) | 2023.11.18 |
비교급 표현 등 (3) | 2023.11.17 |
맥베쓰- 단락별 해설- 결말 부분- 맥베쓰의 죽음 (0) | 2023.11.17 |